- 한국인영양섭취기준(한국인영양권장량) -

한국인 1일 영양섭취기준 (2015년 3차 개정판)

한국인 1일 영양섭취기준 (2010년 2차 개정판)

한국인 1일 영양섭취기준 (2005년 1차 개정판)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 (2000년 제7차 개정판)

한국인 1일 영양권장량 (1995년 제6차 개정판)


* 한국인영양섭취기준은 5년마다 개정됩니다


영양이란?

생물이 외계로부터 필요한 물질을 받아들여서 그것을 이용해서 조직의 유지, 성장, 활동 등의 생활현상을 영위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생체가 음식물을 이용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생체와 음식물의 상호작용 모두를 포함합니다.
 

넓은 의미에서 영양을 보면 섭취하는 측에서 보아 인체영양, 가축영양, 식물영양 등이 있으며, 섭취되는 측 영양소에서 보면 단백질영양, 비타민 영양, 무기질 영양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영양권장량이란?

일반 건강한 대다수 국민의 영양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기존의 영양지식을 참고하여 영양학자들이 권장하는 각 영양소의 섭취기준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영양권장량은 어떤 특수한 개인의 영양소 필요량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일정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대다수 사람들의 영양요구량을 만족시키기 위한 수준이므로 절대적인 수치가 아닌 개인차를 감안한 개괄적인 수치입니다.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의 정의 및 설정배경

한국인 영양섭취기준은 한국인의 건강을 최적상태로 유지할수 있는 영양소들의 섭취 수준을 의미한다 기존의 영양권장량에서는 각 영양서의 단일값으로 제시했으나 새로운 영양섭취기준에서는 만성질환이나 영양소과다 섭취 예방 등까지도 고려하여, 평균필요량, 권장섭취량, 충분섭취량, 상한섭취량 등 여러수준으로의 영양섭취기준을 설정하였다

 

영양사도우미 http://www.kdclub.com